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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가 되자!!!!/알고리즘 공부!

[BOJ]3055. 탈출

https://www.acmicpc.net/problem/3055

 

3055번: 탈출

사악한 암흑의 군주 이민혁은 드디어 마법 구슬을 손에 넣었고, 그 능력을 실험해보기 위해 근처의 티떱숲에 홍수를 일으키려고 한다. 이 숲에는 고슴도치가 한 마리 살고 있다. 고슴도치는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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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사악한 암흑의 군주 이민혁은 드디어 마법 구슬을 손에 넣었고, 그 능력을 실험해보기 위해 근처의 티떱숲에 홍수를 일으키려고 한다. 이 숲에는 고슴도치가 한 마리 살고 있다. 고슴도치는 제일 친한 친구인 비버의 굴로 가능한 빨리 도망가 홍수를 피하려고 한다.

티떱숲의 지도는 R행 C열로 이루어져 있다. 비어있는 곳은 '.'로 표시되어 있고, 물이 차있는 지역은 '*', 돌은 'X'로 표시되어 있다. 비버의 굴은 'D'로, 고슴도치의 위치는 'S'로 나타내어져 있다.

매 분마다 고슴도치는 현재 있는 칸과 인접한 네 칸 중 하나로 이동할 수 있다. (위, 아래, 오른쪽, 왼쪽) 물도 매 분마다 비어있는 칸으로 확장한다. 물이 있는 칸과 인접해있는 비어있는 칸(적어도 한 변을 공유)은 물이 차게 된다. 물과 고슴도치는 돌을 통과할 수 없다. 또, 고슴도치는 물로 차있는 구역으로 이동할 수 없고, 물도 비버의 소굴로 이동할 수 없다.

티떱숲의 지도가 주어졌을 때, 고슴도치가 안전하게 비버의 굴로 이동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시간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고슴도치는 물이 찰 예정인 칸으로 이동할 수 없다. 즉, 다음 시간에 물이 찰 예정인 칸으로 고슴도치는 이동할 수 없다. 이동할 수 있으면 고슴도치가 물에 빠지기 때문이다.

입력

첫째 줄에 5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 R과 C가 주어진다.

다음 R개 줄에는 티떱숲의 지도가 주어지며, 문제에서 설명한 문자만 주어진다. 'D'와 'S'는 하나씩만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고슴도치가 비버의 굴로 이동할 수 있는 가장 빠른 시간을 출력한다. 만약, 안전하게 비버의 굴로 이동할 수 없다면, "KAKTUS"를 출력한다.

 

 

풀이

핵심은 두가지다. 
1. for _ in range(len(hedge)) 처럼 도치와 물의 queue의 길이만큼만 이동한다. 즉, 현재 queue에 담긴 도치들이 모두 이동하고, queue에 담긴 물이 전부 이동하고, 다시 도치, 물 이렇게 구현하기 위해 len(queue)가 필요하다!

 

2. 도치가 도착했을 때, 그 값을 저장해둬야한다. (혹은 매번 'D' 주변을 탐색하는 방법도 있겠다)

 

 

풀이

1. 초기 도치와 물의 위치를 각각 hedge, water에 저장한다. (둘 모두 deque를 사용했다)

2. 도치 bfs와 물 bfs 함수를 각각 생성한다.

3. 현재 hedge에 담긴 도치의 수만큼 도치 bfs를 실행 후, 마찬가지로 물 bfs를 실행한다.

4. 움직일 도치가 없거나, 도치가 도착하면 반복문을 종료한다.

 

 

코드

import sys
import collections

R, C = map(int, sys.stdin.readline().strip().split())

tiddub_forest = []
for _ in range(R):
    tiddub_forest.append(list(sys.stdin.readline().strip()))

hedge = collections.deque()
water = collections.deque()

dx = [0 , 0, -1, 1]
dy = [-1, 1, 0, 0]
ans = None


# 고슴도치의 처음 위치와 물의 처음 위치를 각각의 queue에 저장하고, 고슴도치를 숫자 1로 변환
for row in range(R):
    for col in range(C):
        if tiddub_forest[row][col] == '*':
            water.append((row, col))
        elif tiddub_forest[row][col] == 'S':
            tiddub_forest[row][col] = 1
            hedge.append((row, col))

# 고슴도치의 움직임을 보여주는 bfs 함수,  고슴도치가 먼저 움직이고, 'D'를 만나면 ans에 해당 최단거리를 저장한다.
def hedge_bfs(hx, hy):
    global ans
    for i in range(4):
        hx_new = hx + dx[i]
        hy_new = hy + dy[i]
        if 0 <= hx_new < R and 0 <= hy_new < C:
            if tiddub_forest[hx_new][hy_new] == '.':
                tiddub_forest[hx_new][hy_new] = tiddub_forest[hx][hy] + 1
                hedge.append((hx_new, hy_new))
            elif tiddub_forest[hx_new][hy_new] == 'D':
                ans = tiddub_forest[hx][hy]

# 물의 움직임을 보여주는 bfs 함수, 물이 나중에 움직이고 'D', '*', 'X'이 아니면(비버, 물, 돌) 모두 물로 바꾼다 (고슴도치가 잠길 위치에 있으면 잠겨서 물이 된다!)
def water_bfs(wx, wy):
    for i in range(4):
        wx_new = wx + dx[i]
        wy_new = wy + dy[i]
        if 0 <= wx_new < R and 0 <= wy_new < C:
            if tiddub_forest[wx_new][wy_new] == '.':
                tiddub_forest[wx_new][wy_new] = '*'
                water.append((wx_new, wy_new))
            elif tiddub_forest[wx_new][wy_new] != 'D' and tiddub_forest[wx_new][wy_new] != '*' and tiddub_forest[wx_new][wy_new] != 'X':
                tiddub_forest[wx_new][wy_new] = '*'
                water.append((wx_new, wy_new))
# 도치가 물에 잠기면, queue에 담겨 있던 그 위치의 도치를 제거한다! (도치가 잠기면 없어지니까)
                if (wx_new, wy_new) in hedge:
                    hedge.remove((wx_new, wy_new))


# 도치 - 물 - 도치 - 물  순으로 움직이기 위해, 각 queue의 저장된만큼만 움직인다.
while ans == None and hedge:
    for _ in range(len(hedge)):
        hedge_x, hedge_y = hedge.popleft()
        hedge_bfs(hedge_x, hedge_y)


    for _ in range(len(water)):
        water_x, water_y = water.popleft()
        water_bfs(water_x, water_y)


if ans == None:
    print('KAKTUS')
else:
    print(ans)

피드백:

계속 틀렸다고 나오던 이유는 hedge_bfs에 return 값을 ans에 저장했었다. 이유는 도치가 도착했을 때의 값을 저장하고자 함이였는데 문제는 도치가 도착하고 종료가 돼야하지만 그렇지 않았다.

while문에 ans == None이 있지만, 예를 들어 ans = 5가 된 이후에 queue안에 남은 것들을 처리할 때 ans = None이 되어 버렸다.

 

return을 이용해서 값을 저장하는 방식은 위험하다고 느꼈다.

차라리 함수 내에서 ans 값을 지정해주고, if 문을 충족했을 때 ans 값을 변경하는 것이 좋겠다.